대한재난간호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.
존경하는 회원 여러분, 안녕하세요?
2024년부터 2025년까지 대한재난간호학회 회장을 맡게 된 김지영입니다.
본 학회는 재난간호 교육, 연구 및 실무 분야의 발전을 위한 학술 활동과 재난 관련 학회와의 교류를 목적으로 2010년 10월에 창립되었고,
창립 이후부터 매년 국제 재난구호와 간호, 재난간호 훈련, 병원 및 지역사회 재난 대응 전략, 심리적 응급처치, 기후변화와 재난 등 다양한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재난간호학문과 실무지식 축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 또한 국제재난간호학회(World Society of Disaster Nursing, WS-DN)회원국으로서 세계재난간호학회 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하고, 매년 국제재난학술대회에 참여한는 등 국제협력 활동도 꾸준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.
최근 우리 사회는 신종 감염병, 기후변화, 도심 속 재난 등 예측 불가능하고 다양한 유형의 재난과 안전 위협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. 이에 지역사회와 병원 환경에서 효과적인 재난 예방, 대비, 대응 및 복구를 위해 필요한 간호사의 재난간호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.
본 학회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관한 인식을 토대로 재난 간호역량을 강화하고 재난간호영역의 학문적 성취를 위해 재난간호 교육, 연구, 실무 영역에서 다양하고 활발한 학술 활동과 교류를 위한 장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.
대한재난간호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, 올해도 회원 여러부의 평안과 건승을 기원합니다.
감사합니다.
2024년 2월
대한재난간호학회장김 지 영